본문 바로가기
요리가취미인 일상

두부요리, 마파두부 레시피, 마파두부 덮밥 만들기

by BEOM JUM MA 2024. 3. 27.
반응형

 
 
 



두부요리, 마파두부 레시피, 마파두부 덮밥 만들기

 
 
 
두부는 영양소가 풍부하면서 다양한 요리활용이 가능한 식재료죠. 식물성 단백질의 훌륭한 원천인 두부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특히 채식을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메뉴입니다. 또한 뼈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칼슘의 함량이 100g당 200mg을 함유하고 있어 칼슘섭취에도 좋습니다. 빈혈이 있는 여성분들께 철분함량이 높은 두부요리를 추천해드리고 싶은데요, 혈액 내 산소를 운반하고 에너지 생산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영양소인 철분은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신체의 여러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두부를 사용해 다양한 요리에 응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두부요리로 마파두부 레시피를 공유해 드릴게요. 마파두부를 만들어 덮밥으로 드시면 맛도 좋고 영양적으로도 훌륭한 한 끼가 될 수 있습니다. 
 
 

 
 
[준비하세요]
두부 한모, 양파반 개, 파한대,
돼지고기 다짐육 200g

다진 마늘 1T, 된장 1/2T, 고추장 1T,
설탕 1T, 굴소스 1/2T,

전분가루, 고춧가루 1T
 
 

 
 
마파두부 덮밥 만들기의 시작은 재료손질부터 해주시면 되는데요, 파와 양파는 잘게 다져 준비하고, 두부는 먹기 좋은 큐브모양으로 잘라줍니다. 저는 돼지고기 다짐육을 냉동실에 보관해 두었는데요, 냉동고기를 사용하는 경우 해동시간은 조금 넉넉하게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요리 전 2~3시간 전 상온에 꺼내어 사용했어요. 
 
마파두부 레시피 가장 먼저 고추기름을 만들어볼게요. 고추기름이 있으시면 3~4큰술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팬에 기름은 두어 바퀴 둘러주고, 고춧가루는 한 수저 넣어 중 약불에 고춧가루가 타지 않도록 볶아주세요. 잘라둔 파, 양파, 다진 돼지고기, 약간의 소금과 후추를 넣어 고추기름에 함께 볶습니다. 
 
 

 
 
고기가 어느 정도 익었다면 다진마늘 1T, 된장 1/2T, 고추장 1T를 넣어 간을 해주세요. 
 
 

 
 
어느 정도 고기와 양념이 잘 섞였다면 물을 자박하게 300ml 넣어주고, 설탕은 한 수저 넣어줍니다. 
 
 

 
 
마파두부 덮밥 만들기의 메인재료인 두부도 함께 넣어주고, 여기에 굴소스 1/2T, 맛다시다 1t 넣어 감칠맛을 추가해 줍니다. 
 
 

 

 
 

 
 
맛있는 냄새가 집안 가득 차오릅니다. 보통 마파두부 레시피에는 두반장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지만, 집에 있는 재료만으로 마파두부를 만들 수 있는데요, 한국식 느낌으로 만든 마파두부는 호불호 없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마파두부 덮밥 레시피이므로 전분물로 덮밥에 맞는 농도를 만들어주면 됩니다. 물과 전분은 1:1로 잘 섞어 넣어주시고, 마늘 1t 넣어 국물이 걸쭉해지면 바로 불 끄고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쪽파나 고추를 추가해서 드셔도 좋습니다. 
 
 

 
 
마파두부 덮밥 만들기가 완성되었는데요, 두 분장 대신 고추장과 된장을 사용했는데 고추장의 매운맛과 깊은 풍미가 한국분들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만한 마파두부입니다. 풍부한 양념과 함께 양파, 두부가 잘 어우러져 풍성한 맛이 느껴져요. 저는 참나물이 있어 함께 곁들이니 이 또한 궁합이 아주 좋았습니다. 마지막에 넣어준 마늘의 향이 자칫 느끼할 수 있는 고기와 기름진 음식의 맛에 개운함을 더해주고, 잘 익은 파와 양파는 부드럽고 달큼한 맛을 더해 마파두부의 맛을 더욱 돋보이게 해 주는 것 같아요.
 
 

 
 
다양한 재료들이 어우러져 적당한 매운맛과 달콤한 풍미, 신선한 참나물의 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매력적인 마파두부가 되었네요.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맛이라, 한입 맛보면 멈출 수 없으실 거예요.
 
오늘은 두부요리로 간단하게 마파두부 레시피 공유해 드렸는데요, 영양가도 높고, 덮밥으로 먹으니 든든하고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저녁 메뉴를 고민 중이시라면, 비교적 저렴한 식재료인 두부를 가지고 맛있게 요리해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