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가취미인 일상

스콘 만들기, 스콘 레시피, 오트밀 커피스콘, 노밀가루 빵

by BEOM JUM MA 2024. 6. 18.
반응형

 

 


스콘 만들기, 스콘 레시피, 오트밀 커피스콘, 노밀가루 빵

 

 

스콘은 전통적으로 영국의 애프터눈 티 시간에 제공되는 음식이에요. 애프터눈 티는 19세기 중반 빅토리아 시대에 시작된 영국의 사교 문화로, 오후 3시에서 5시 사이에 즐기는 가벼운 식사입니다. 스콘은 잼과 클로티드 크림(clotted cream)을 곁들여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스콘은 아침 식사나 브런치로도 괜찮은데요, 따뜻한 스콘에 버터나 잼을 발라 모닝커피와 함께 먹으면 향긋한 버터향과 커피가 조화롭게 어울립니다. 일반적인 스콘은 밀가루, 버터, 설탕, 베이킹파우더로 만들어지지만, 오늘 노밀가루 빵으로 만들어볼 스콘 만들기, 스콘 레시피는 오트밀 커피스콘입니다. 밀가루 대신 오트밀을 사용해 만들어볼 텐데요, 결과적으로는 밀가루 스콘과 비교해 맛의 차이가 없었어요. 노밀가루 빵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꼭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해 볼게요.

 

 

 

[준비하세요]

오트밀 200g, 흑설탕 또는 코코넛 슈가 또는 일반설탕 30g, 계란 한 개

버터 60g, 커피가루 2t, 소금 1/4t, 베이킹파우더 1t, 우유 60g

 

 

 

 

오트밀 커피스콘은 스콘 레시피에서 밀가루를 오트밀가루로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오트밀 200g을 그라인더에 파우더 형태로 곱게 갈아 준비합니다. 저는 오트밀을 가루로 만들 때 원두 그라인더를 사용하는데요, 일반 믹서기 보다 곱게 갈아질 뿐 아니라, 간단하고 사용이 편리하더라고요. 오트밀 커피스콘은 커피가루를 사용하는데요, 일반 믹스형태의 커피라면 뜨거운 물에 커피가루를 녹여 사용하시면 되는데, 저는 찬물에도 잘 녹는 파우더 형태의 커피를 사용했어요. 커피가루 2t를 오트밀가루와 함께 섞어줍니다.

 

 

 

 

스콘 만들기는 모든 가루류들을 잘 섞어주시면 되는데요, 코코넛 설탕 30g (일반설탕을 사용해도 좋아요, 흑설탕을 사용하면 스콘의 색이 좀 더 먹음직스럽게 나올 수 있습니다), 베이킹파우더 1t, 소금 1/4t를 잘 섞어주세요.

 

 

 

 

우유 60g과 계란도 잘 섞어 계란물을 준비합니다.

 

 

 


오트밀 커피스콘에도 반드시 들어가야 할 재료가 있다면 바로 버터입니다. 노밀가루 빵이지만 고소함이 가득한 스콘 레시피가 될 수 있어요. 차가운 버터 60g은 잘게 썰어 재료에 섞어줍니다. 이때 버터를 완전히 녹이지 않고 작은 덩어리 상태로 남겨두는 것이 중요해요.

 

* 스콘은 일반적으로 발효과정이 없는 빵입니다. 오트밀 커피스콘 만들기를 할 때도 발효과정이 없으므로 차가운 상태를 유지하며 스콘 만들기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란우유물과 가루류를 잘 섞어 날가루가 보이지 않도록 뭉쳐줍니다. 이때 반죽을 너무 많이 치대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요, 앞서 말씀드린 거처럼 발효과정이 없는 빵이므로, 재료들을 잘 섞어만 주세요. (** 계란물은 두 스푼 정도 남겨두었다가, 스콘을 구울 때 윗면에 발라줄게요. )

 

 

 

 

 

 

 

모든 재료들이 잘 뭉쳐졌다면 모양을 잡아 냉장고 또는 냉장실에 30분~1시간 정도 차갑게 휴지 시켰다가 구워주시면 됩니다. 저는 냉동실에서 30분정도 휴지시켜 두었어요.

 

 

 

 

냉장고에서 꺼낸 스콘반죽은 원하는 모양으로 잘라주고 남겨둔 계란물을 윗면에 발라 예열한 오븐에 구워줄게요.

 

 

 

 

175~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20~25분 구워줍니다. (오븐의 환경에 따라 시간이나 온도는 조금씩 달라질수 있습니다.) 스콘의 윗면이 노릇해지고 크랙이 생기면서 잘 익었다면 식힘망에 잠시 식혔다가 드시면 됩니다.

 

 

 

 

오트밀 커피스콘 만들기, 노밀가루 스콘 레시피로 혹시나 맛이 없는건 아닐까 하고 걱정했는데요, 바삭하게 구워진 오트밀 스콘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면서도 부드러운 스콘으로 잘 구워졌습니다. 오트밀의 씹히는 느낌이 더해져 더욱 풍부한 텍스처를 느낄 수 있는데요, 커피의 은흔한 향과 단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집니다. 밀가루가 아닌 오트밀로 이렇게나 훌륭한 스콘만들기가 가능하다니, 다음번에 다른 맛의 스콘도 만들어보고 싶네요.

 

 

 

 

스콘은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으며, 발효 시간이 필요 없기 때문에 다른 발효 빵에 비해 준비 시간이 짧습니다. 꼭 밀가루가 아니어도 부드럽고 바삭한 식감을 만들어낼수 있는 오트밀 커피스콘, 잼이나 좋아하는 크림을 곁들여 드셔도 아주 좋을것 같아요. 노밀가루 빵을 선호하시는분들이나 오트밀 스콘이 궁금하시다면 꼭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