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가취미인 일상

솥밥 레시피, 솥밥 잘하는법, 솥밥시간, 솥밥 만들기

by BEOM JUM MA 2024. 5. 22.
반응형

 

 

 

솥밥 레시피, 솥밥 잘하는 법, 솥밥시간, 솥밥 만들기

 

 

평소에는 전기밥솥을 사용해서 밥을 짓는데요, 가끔은 솥밥이 생각날 때가 있어요. 솥에 밥을 지어먹으면 일반 전기밥솥에 지은 밥보다 더 맛있다고 느껴지는 것 같거든요. 솥밥 만들기를 통해 밥을 지으면 솥 안에서 열을 고르게 전달하여 밥알이 고르게 익도록 도와주는데요, 두꺼운 솥은 열을 오래 유지하면서 천천히 밥을 익히기 때문에 밥알의 식감이 좋아진답니다. 그뿐 아니라 솥밥시간이 알맞게 지켜졌을 때 솥에 지은 밥알이 서로 부딪히는 과정으로 자연스럽게 더 깊은 풍미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밥의 겉은 약간 바삭하고 속은 부드럽게 되는 등 다양한 식감을 제공하게 되는 거죠. 

저는 솥에 밥을 지을때 살짝 눌어붙은 누룽지 먹는 재미도 솥밥의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고소한 누룽지를 즐기는 시간은 먹는 재미를 더해주어 솥밥을 선호하게 되는 것 같아요.  

오늘은 솥밥 만들기를 공유해드릴게요. 솥밥 잘하는 법, 솥밥 시간은 어느 정도 되는 것이 좋은지, 인덕션을 사용하여 만드는 솥밥 레시피 지금 시작해 보겠습니다.

 

 

 

 

[준비하세요]

솥, 깻잎 8~9장, 버터 한 조각, 마늘 1T, 표고버섯 2개,

불린 쌀 320g, 부추 2~3줄, 돼지고기 100g, 참치액젖 2T

 

 

 

 

솥밥 만들기, 가장 먼저 솥을 중 약불에 달궈주고, 버터 한 조각과 마늘 1T, 작게 자른 표고버섯을 함께 볶아주세요, 솥밥 잘하는 법으로 쌀을 30분 이상 불려서 준비해 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잘 불려진 쌀을 솥에 넣어 버터와 버섯향을 입혀줍니다.

 

 

 

 

물은 불린 쌀의 양과 동일하게 320ml를 넣고, 참치액젖 2T를 넣어 잘 저어 쌀에 간이 베어 들 수 있도록 해주세요. 참치액 젖은 솥밥에 감칠맛을 더해주더라고요. 솥밥 레시피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건 솥밥시간입니다. 밥물이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덮고 약불에서 10분 그대로 익혀주세요. 

 

 

 

 

 

 

 

솥밥이 익는 동안 돼지고기 다짐육에 간장양념을 입혀줄게요. 진간장 2T, 설탕 2T, 맛술 1T, 생강가루 살짝 넣어 잘 볶아줍니다. 다진 돼지고기 소보루가 완성되는데요, 솥밥과 함께 곁들여 먹으면 정말 맛있답니다. 

 

 



10분 후 솥밥을 열어보면 맛있는 갓 지은 밥이 완성되었습니다. 여기에 양념한 돼지고기와 부추를 송송 썰어 올려주고 뚜껑을 덮어 5분 정도 뜸을 들여주세요. 솥밥 잘하는 법은 솥밥시간을 잘 지키면 누구나 쉽게 솥밥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뜸을 들이는 과정은 고기와 부추의 향이 밥에 잘 스며들어 더욱 맛있는 솥밥 레시피가 됩니다. 

 

 

 

 

 

솥밥 자체는 고소하고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는데요, 솥의 열로 인해 밥알이 고르게 익어 탱글탱글하면서도 촉촉한 맛을 맛볼 수 있어요. 간장양념에 잘 재워진 돼지고기는 짭조름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배어 있는데 밥과 함께 먹으니 입맛을 돋우는 강한 풍미를 제공합니다. 

 

 

 

솥밥과 간장돼지고기의 조합은 밥의 담백함과 돼지고기의 진한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집니다. 밥의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돼지고기의 짭조름하고 달콤한 맛이 베어 들어 한 입 먹을 때마다 다양한 맛의 감칠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잘 익은 파김치를 곁들인다면 완벽한 한 끼를 드실 수 있어요. 솥밥 잘하는 법으로 만들어본 솥밥 레시피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솥밥 만들기 입니다. 솥밥시간만 잘 맞춰 한번 만들어보세요. 맛있고 근사한 한끼를 드실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