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제공/건강정보

봄철 미세먼지로 부터 호흡기 건강을 지키려면? 미세먼지가 심한날 환기를 해야할까? 공기정화에 도움이 되는 식물

by BEOM JUM MA 2025. 3. 3.
반응형

 

 

봄철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 건강을 지키려면? 미세먼지가 심한 날 환기를 해야 할까? 공기정화에 도움이 되는 식물

 

 


날씨가 따뜻해 지면서 봄철 불청객인 미세먼지 농도가 점차 짙어지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특히 봄철에 심해지는 이유는 한국의 봄철이 황사가 주로 발생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황사는 주로 중국과 몽골의 고비사막, 타클라마칸 사막등에서 발생하며, 이 황사는 편서풍을 타고 한국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황사와 미세먼지는 다르게 구별되긴 해요. 다만, 대기 중의 오염물질과 함께 미세먼지 농도를 높여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에, 봄이 되면 따뜻한 기온으로 인해 대기층이 안정되면서 이로 인해 공기가 잘 섞이지 않으면서 오염물질이 대기 중에 정체될 수 있어요. 특히 초미세먼지는 미세한 입자가 공중에 오래 머물러 있기에 바람이 약한 날에는 더욱 심해질 수 있어요. 강수량이 적고 대기가 건조해지게 되면 먼지가 더 쉽게 공중으로 흩날리게 되고, 봄철 꽃가루가 날리는 시기와 겹치게 되면 호흡기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는 시기입니다.

게다가 중국에서 공장가동이 다시 활발해지면 오염물질과 배출량이 증가하고, 중국에서 대기오염 악화의 주범인 석탄사용, 공장 배출가스 등이 편서풍을 타고 한반도로 유입되는 거죠. 물론 한국 내에서도 자동차로 인한 배기가스 및 산업단지의 배출가스로 인해 미세먼지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봄철 미세먼지가 증가하게 되는 시기인 만큼 호흡기건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입자의 크기에 따라 PM10(미세먼지) PM2.5(초미세먼지는)로 나눠서 있는데요, 초미세먼지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는 작은 입자로 인해 폐와 혈관까지 침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호흡기 질환으로 기관지염이나 천식, 폐질환이 악화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거나 건조함이 유지되면 노화를 촉진하며, 미세먼지로 인해눈이 충혈되거나 눈이 따가움 등의 눈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그러므로,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외출 시에는 KE94 이상의 마스크 착용을 권장드려요. 또한 외출 후 손과 얼굴, 눈이나 코주면을 깨끗하게 세척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환기를 해야 할까? 하지 말아야 할까?

 

 


미세먼지가 심한 날 환기를 하는 것이 좋은지, 하지 않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한번쯤 고민해 보셨을 것 같아요. 실내 공기 역시 오염도가 높일 수 있기에 미세먼지와는 함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라도 환기를 하지 않는 것보다는 미세먼지가 적은 시간대를 확인하여 짧고 효과적으로 환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실내먼지나 공기를 개선하는 것에 신경 쓴다면 더욱 깨끗한 실내 공기를 유지할 수 있어요.

- 요리를 할 때 발생하는 연기>>환풍기를 사용하여 발생된 연기를 환기가 필요해요.

 

- 미세먼지 필터가 있는 환기시스템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공기청정기와 환기를 함께 진행하고, 환기를 위한 창문필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공기정화에 도움이 되는 식물을 배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산세베리아 > 이산화탄소 흡수 및 산소를 공급하는 식물입니다. 미세먼지 또는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탁월하며, 생존력이 강한 산세베리아는 햇빛이 없어도 잘 자라는 식물 중 하나예요. 침실에 산세베리아를 함께 두면 밤에도 산소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해요.

 

 

 


알로에 > 산세베리아와 같이 밤에도 산소를 배하여 침실에 두면 좋습니다.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독소를 제거하고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이에요.

 

 

 

 

 

아레카야자 > 천연 가습효과가 뛰어난 아레카야자는 암모니아 제거에 효과적인 공기정화에 좋은 식물입니다. 화장실에 두면 도움이 되며, 햇빛이 업는 곳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고무나무 > 미세먼지를 흡수할 뿐 아니라 가습효과에도 도움이 되는 식물입니다.

 

틸란드시아> 흙 없이 경기장 오염물질을 흡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주로 벽에 걸거나 천장에 매달아 사용하여 인테리어효과와 함께 공기정화에도 도움을 주는 식물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한시기에는 야외활동을 줄이고, 실내 공기질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화식물을 통해 자연스럽게 실내 공기를 정화하고, 실내에 신선한 공기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공기 중의 유해물질을 흡수하는 식물은 공기정화뿐 아니라 실내 습도를 조절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데 식물을 배치하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봄철 미세먼지로 인한 불편을 건강한 환경을 유지하면서 관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