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가취미인 일상

병아리콩 삶기, 병아리콩 요리,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두유만들기

by BEOM JUM MA 2024. 6. 10.
반응형



 

병아리콩 삶기, 병아리콩 요리,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두유 만들기

 

 

 

병아리콩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여러 사람에게 유익합니다. 특히 고품질의 식물성 단백질을 제공하는 병아리콩의 효능은 근육 형성과 유지에 도움을 주는데요, 혈당 지수가 낮아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병아리콩은 어떤 사람들이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채식주의자와 비건 : 병아리콩은 식물성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고기를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익합니다. 또한 철분, 칼슘 등 중요한 미네랄도 제공합니다.

- 다이어트 중인 사람 : 병아리콩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줍니다. 이는 과식을 방지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혈당 조절이 필요한 사람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병아리콩은 혈당 지수가 낮아 혈당 수치를 천천히 올려줍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나 혈당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 : 병아리콩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심장 건강에 유익합니다.

- 소화기 건강을 개선하고 싶은 사람 : 섬유질은 장 건강을 증진시키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영양소 보충이 필요한 사람 : 병아리콩은 비타민 B6, 엽산, 마그네슘, 칼륨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병아리콩은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좋은 효과를 제공하는데, 병아리콩 요리를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 요리에 앞서 병아리콩 삶기와 병아리콩으로 고소한 두유 만들어 간단하게 섭취하는 방법을 공유해 드릴게요.  

 

 

 

 

병아리콩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이 건조된 상태이므로 불리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병아리콩은 넉넉한 양의 물에 8-12시간 동안(하룻밤) 불립니다. 불리는 동안 병아리콩이 팽창하므로 큰 그릇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보통 잠들기 전 불려두면 됩니다. 

 

 

 

 

불린 병아리콩을 물에 헹구고, 병아리콩이 충분히 잠길 만큼 물을 부어주세요. 소금을 조금 넣어 간을 해주면 병아리콩에 적당히 간이 베어 들어요. 끓으면 불을 줄이고 중 약불에서 30분 이상 끓여줍니다. 

 

 



병아리콩 삶기에서 중요한 점은 병아리콩이 완전하게 익지 않는 경우, 비린맛이 나거나, 병아리콩으로 두유 만들기를 할 때 잘 갈아지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병아리콩 삶기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손으로 눌러보았을 때 잘 으깨진다면 병아리콩 삶기가 잘 되었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 익은 병아리콩은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하고 준비합니다.

 

 

 

 

 

 

 

병아리콩 요리로 병아리콩 두유 만들기를 할 때는, 우유와 병아리콩의 적절한 비율이 중요해요. 병아리콩이 너무 많은 경우 무거운 느낌의 두유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병아리콩 한국자+우유 100ml+꿀을 넣어주는데요, 병아리콩 4 국자+우유 400ml+꿀 1T 또는 2T 넣어주면 2컵의 병아리콩 두유가 나옵니다. 목 넘김이 부드러운 두유로 저는 먹기 참 좋은 농도이더라고요.

 

 

 

 

믹서기에 모든 재료를 잘 갈아주시면 오늘의 병아리콩 요리로 만들어본 두유 만들기 완성입니다. 

 

 

 

 

병아리콩 두유는 첫 모금에서는 병아리콩의 고소한 맛과 우유의 부드러움이 입안 가득 퍼지면서 꿀의 은은한 단맛이 뒤따라옵니다.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고소하며, 살짝 달콤한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마시기 편한 음료입니다. 병아리콩의 건강한 효능을 꾸준히 섭취할 수 있는 두유는 아침이나 간식 시간에 건강한 음료로 즐기기에 아주 좋습니다.

 

 

 

 

또한 여름을 위해 다이어트를 준비 중이신 분들도 병아리콩 요리를 섭취하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어 과식을 방지하고 체중 관리를 도울 수 있어요. 병아리콩 요리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으니 가볍고 건강한 아침으로 추천드릴게요.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