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가취미인 일상

냉동 돼지등뼈로 집에서 감자탕 만들기

by BEOM JUM MA 2023. 3. 6.
반응형

 

 

냉동 돼지등뼈로 집에서 감자탕 만들기

 

며칠 전 좋아하는 유튜브 부부가 돼지등뼈로 감자탕을 만드는 걸 보는데, 요리 호기심이 많은 저는 그 맛이 너무 궁금했답니다. 일반 감자탕 집에서는 시래기를 넣어서 만들어주신다면, 색다르게 갓김치를 가지고 감자탕을 만드시더라고요. 요리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 저 같은 마음으로 요리를 하실 것 같아요. 궁금함을 참지 못하고 새벽배송으로 냉동된 돼지등뼈를 만원 정도에 구입했습니다. 감자탕은 태어나서 처음 만들어보는 거라서 살짝 두근두근, 성공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었지만, 가족들은 맛있게 먹어줄 거라는 확신이 있었기에 도전해 봤어요. 미리 말씀드리면 국물이 달라요. 정말 고소하고 진한 국물이 감자탕과 갓김치가 너무나도 잘 어울렸답니다. 한번 만들어볼게요.

 

 

 

 

[준비하세요]

 

냉동 돼지등뼈2K

(핏물제거를 위해 2시간 정도 찬물에 담가줍니다)

갓김치 200~300g

(취향껏 가감이 가능해요)

마늘 6~7개

양파 반 개

통후추 몇알

파 2대

(저는 냉동실에 있던 파를 사용했어요)

들깨 1 국자

양념:간장 2T, 미림 2T, 액젓 2T, 고춧가루 4T,

고추장 1.5T, 다진 마늘 2T, 된장 1T, 참기름 1T

 

 

 

 

돼지등뼈는 뼛가루와 핏물제거를 위해 2시간 정도 찬물에 담가주고, 물을 수시로 교체해 주었습니다. 냉동이 된 돼지등뼈 이기에 해동과 함께 살과 뼈가 감자탕에 같이 들어가야 하기에 뼛가루 제거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흐르는 물에 많이 씻고 물을 교체하는 과정은 꼭 해주셔야 합니다. 핏물제거가 되었다면 큰 통에 끓여줄 거예요. 돼지등뼈가 잠기도록 물을 붓고, 파와 후추 몇 알, 마늘 4알, 월계수(저는 없어서 패스했어요) 넣고 1시간 반정도 끓여줍니다. 

 

 

 

 

양념장을 만들어서 갓김치에 재워둘 거예요. 간장 2T, 미림 2T, 액젓 2T, 고춧가루 4T, 고추장 1.5T, 다진 마늘 2T, 된장 1T, 참기름 1T 넣고 섞어주세요. 돼지등뼈 2K에 해당하는 양념이기에 양은 고기의 양에 맞춰 진행해시면 됩니다.

 

 

 

 

통마늘은 다져서 넣으면 향이 더 좋겠죠? 갓김치는 양념을 하기 전에 한번 물에 씻어주었어요. 씻어놓은 갓김치를 양념에 조물조물 재워두었어요. 이제 고기가 잘 익을 때까지 설거지하시면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뽀얗게 올라온 육수 국물을 맛봤는데 벌써 맛있어요. 고기도 푹 익었는지 살이 중간중간 떨어져 있더라고요. 그럼 양념해 둔 갓김치 양념을 넣어줍니다. 양파 판개 잘라놓은 것도 함께 넣어주세요.

 

 

 

 

저는 들깨를 너무 좋아해서 2 국자 넣었는데, 개인에 취향에 따라 1 국자만 넣어드셔도 괜찮습니다. 다 끝났어요. 냉동 돼지등뼈로 집에서 감자탕 갑자기 만들기 해봤는데, 늘 사 먹기만 했던 감자탕을 집에서도 해 먹을 수 있고, 시간이 있다면 한 번쯤 만들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사실 감자탕집 가면 고기가 얼마 없어서 눈치 볼 수 있는데, 집에서 만들면 그런 걱정은 없네요. 끝도 없이 리필되는 돼지등뼈는 배 터질 때까지 먹을 수 있거든요. 냉동 돼지등뼈로 요리했는데도 잡내는 1도 안 납니다. 고기도 부들부들하니 간도 적당하고 딱 좋습니다.

 

 

 

 

갓김치가 들어간 냉동 돼지등뼈 감자탕은 국물이 예술입니다. 갓김치 드시는 분들은 갓김치의 향을 아실 거예요. 국물에 은은하게 베어 들어 감자탕의 느끼함을 잡아줌은 물론이고 진한 국물이 밥에 먹으면 밥도둑입니다. 핏물제거나 고기를 삶는 시간등 조금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요리기에 시간여유가 있으실 때 도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