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제공/건강정보

스트레스 증상,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by BEOM JUM MA 2024. 9. 9.
반응형

 

 

스트레스 증상,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과 직장인들에게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특히 학업과 직장에서의 경쟁, 사회적 압박,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과도한 스트레스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적당한 긴장감을 유발하여 우리의 능력치를 최대한 발휘하게 만드는 긍정적인 부분도 있으나, 과도한 스트레스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스트레스 증상과 스트레스 관리하는 방법, 그리고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레스는 다양한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두통 및 근육 긴장 :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머리가 아프거나, 목과 어깨 등 근육이 뭉치고 뻐근해지는 느낌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일상생활의 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소화 불량 및 위장 문제 : 과도한 스트레스는 소화기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장기적이고 반복적인 스트레스는 소화 불량, 복부 통증, 설사나 변비와 같은 위장 문제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중요한 일을 앞두거나 정해진 일정에 맞춰 일을 수행할 때 복통을 경험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 면역력 저하 : 과도한 스트레스는 신체의 면역력을 약화시킬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감기나 기타 바이러스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으며, 회복이 되는 속도 역시 더딜 수 있습니다.  

- 수면 장애 : 과도한 스트레스 증상으로 불면증등 또는 수면의 질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잠을 깊이 이루지 못해 피로감이 회복되지 않아 만성적인 수면부족이 되면 또다시 스트레스가 증가되는 악순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심장 질환 : 스트레스는 심장 질환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혈압을 높이게 되고, 심박수도 증가시키며,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장기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심장 마비나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잘 관리하면서 건강을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일상속에서 매일 실천할 수 있는 관리법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몇 가지 스트레스 관리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 운동은 건강한 몸을 만들어 줄 뿐 아니라 마음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가볍게 걷거나, 달리기, 요가 등의 유산소 운동은 엔도르핀을 분비시키면서 기분이 나아지게 만들고,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스트레스 지수가 낮아지게 됩니다. 

- 요가나 명상은 호흡을 깊고 느리게 반복하면서 긴장된 몸이 이완되고 마음의 안정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명상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마음의 평온을 찾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프라 윈프리나 셀레나 고메즈, 한국의 이효리 씨 역시 명상이나 요가를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 단 10분 정도의 명상은 몸의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업무나 학업이 반복적으로 진행될때, 중간중간 짧은 휴식을 취하는것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중요합니다. 하루에 몇 분이라도 잠시 자리를 벗어나 산책을 하거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서 과부하 된 뇌를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스트레스를 줄여나가시기 바랍니다.  

- 스트레스를 해소를 위해서 자신이 좋아하고 즐길수 있는 취미를 갖는것도 좋습니다. 좋아하는 운동이나 그림 그리기, 악기연주, 저와 같이 간단한 요리등으로 잠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집중할 수 있는 취미생활은 마음을 안정시키면서 행복감을 만들어줍니다. 이런 시간을 통해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는 시간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때 기분이 정말 좋아지는데요, 맛있는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방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법으로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 드릴게요.

 

 

 


- 블루베리 :  블루베리에는 비타민 C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블루베리는 뇌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견과류 : 호두, 아몬드 같은 견과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호두는 뇌 기능을 지원하며,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다크 초콜릿 :  다크 초콜릿은 엔도르핀을 분비시키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크 초콜렛에 함유된 카카오의 함량이 70% 이상을 가지고 있는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면 건강에 더욱 좋습니다.

- 녹차 : 녹차에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낮아 커피 대신 녹차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 귀리 : 귀리는 혈당을 안정시키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귀리로 만든 오트밀은 아침 식사로 훌륭하며, 스트레스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스 증상,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스트레스는 누구나 경험하게 되지만, 반복되는 스트레스 증상에 맞는 스트레스를 관리가 되지 않으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든 상황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명상,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등으로 스트레스를 줄여나가면 더 건강한 삶을 만들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