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제공/건강정보

겨울 건강관리, 겨울철 음식,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by BEOM JUM MA 2024. 11. 16.
반응형

 

 

 

겨울 건강관리, 겨울철음식,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11월 중순이 되면 기온이 점점 내려가며 추운 날씨가 찾아옵니다. 이로 인해  몸이 자연스럽게 움츠러드는 계절이 시작되는데요, 추운 날씨에 체온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은 단순히 추위를 견디는 것을 넘어, 건강을 지키고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기온이 낮아지면서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는 시기에는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여 몸을 보호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겨울철 건강관리와 겨울철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들을 소개해볼게요.

 

 

겨울철 체온을 유지가 중요한 이유는 체온이 낮아지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체온 유지와 면역력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면역력이 약해지면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어려워집니다. 또한 체온이 일정하지 않으면 소화기능이 저하되고 쉽게 피로를 느껴 만성 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몸의 자연 치유 기능을 강화하여 겨울철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겨울철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계피는 전통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약재로 주로 사용되는데요, 계피는 항염증과 혈액순환을 돕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겨울철 낮아진 체온을 높이고, 손과 발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계피에는 온열 효과가 있는데요, 몸 안의 열을 높여주면서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고구마, 당근, 무와  비트와 같은 ▶ 뿌리채소는 열량이 높고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는 몸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는데 뿌리채소가 제공하는 지속적인 에너지 공급이 체온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에는 비타민A와 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면역력 유지에 중요한데, 대부분 뿌리채소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체온유지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몸을 데우는 대표적인 음식은 생강입니다. 따뜻한 생강차를 마시는 습관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좋은 루틴이 될수 있습니다. 생강차 한잔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생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우며, 소화기능을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로 즐기거나,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인 생강을 요리에 추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박 은 소화에 도움이 되며,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음식이 비다. 호박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몸 안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것을 도와 몸의 붓기제거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보통 늦가을부터 초겨울까지 제철인 호박으로 호박전, 호박 수프, 짜장이나 카레등에 넣어 요리에 활용해 보셔도 좋습니다. 

 

 

견과류와 씨앗류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몸에 열을 발생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에 포함된 지방은 소화과정에서 열을 발생시켜 체온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로리가 높은 견과류는 몸에 빠르게 에너지를 전달해 주어 추운 날씨에 체력을 보충해 줍니다. 견과류에 풍부한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 성분은 혈액순환을 도와 추위로 인해 느려질 수 있는 신진대사를 지원하게 됩니다. 견과류를 체온을 직접적으로 상승시키지는 않지만, 겨울철 간식으로 섭취한다면 겨울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겨울철음식 선택만으로도 추운 날씨 속에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며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통해 체온을 높이면 건강유지와 면역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올 겨울에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며 추운 겨울 포근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300x250

댓글